AI반도체ETF아시아반도체공급망exChina액티브

AI반도체 ETF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exChina액티브 올해 S&P500과 나스닥 지수 상승을 주도한 종목 가운데 단연 눈에 띄는 것은 엔비디아입니다.

지난주의 실적 발표와 함께 큰 상승을 보였을 뿐 아니라 올해 미국 증시의 상승을 주도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닌 기업이 NVIDIA입니다.

이는 AI산업 발전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라는 것은 여러분 아시겠지만.NVIDIA와 함께 관련 물류 체인에 포함된 기업도 상당한 주가 상승을 보인 것은 사실이지만 국내 개인 투자가의 눈에는 쉽게 보이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지난주 삼성 자산 운용으로 실시한 온라인 세미나에서 AI반도체 관련 업황과 관련 기업을 포함하고 있는 ETF에 관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공유하고 보겠습니다.

※ 저는 전문가 아닙니다.

※ 본 게시물은 삼성자산운용 웹세미나를 통해 얻은 정보와 나의 주관적 의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내용이 다소 부족하거나 부정확할 수 있으니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주세요.※ 결과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AI가 가져온 반도체 수요

자료: 삼성자산운용

본격적인 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ETF에 대한 내용 전달에 앞서 현재 반도체 업황을 먼저 간단히 요약하자면 AI 반도체에 대해서만 수요가 많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AI 기술 발전, 테슬라가 이끄는 자율주행, 5G 기술 발달 등으로 데이터 트래픽 분야의 높은 성장이 기대되며 생성형 AI 개발로 인한 서버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최근 관련 기업의 주가에 큰 영향을 미쳐왔습니다.

모든 반도체 기업이 수혜를 보는 것은 아니고 AI 반도체 업황만 좋다는 점은 유의해주셨으면 합니다.

Kodex 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exChina 액티브 ETF

기본 정보

자료: KODEX

KODEX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exChinaETF의 기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도체 공급 체인의 핵심 지역인 한국 일본 대만의 기업을 골라서 넣고 펀드입니다.

중국 기업은 제외됩니다(ex China).이 3개국의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M/S는 75%, 파운드리 시장 M/S는 84%입니다.

또 각국별로 세부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장 후 6개월을 조금 넘는 펀드로서 현재의 규모는 크지 않습니다.

최근 기관 투자가의 자금 유입이 커지면서 향후의 성장도 기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환율 리스크는 헤지하지 않는 펀드인 개인 연금과 퇴직 연금(DC, IRP)계좌에서도 인수가 가능한 ETF입니다.

연금 계좌에 액티브형 펀드를 포함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권장하고 싶은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포트폴리오가 균형이 있고 차리면 초과 수익 때문에 5~10%비중 정도는 금융 환경에 맞추어 액티브형 ETF로 넣어도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때마다 적절한 펀드를 찾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울음)투자 포인트

자료: 삼성자산운용

Kodex 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exChina ETF에 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역시 중요한 것은 해당 펀드가 어떤 투자 매력을 가지고 있느냐가 될 것 같습니다.

자료: 삼성자산운용

먼저 언급했듯이 한국 일본 대만의 3개국 기업이 글로벌 반도체 시장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서플라이 체인 핵심 기업이 해당 국가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각국은 독자 기술을 가진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선 AI성능 강화에 꼭 필요한 고 대역 폭 메모리(HBM)분야에서 한국의 삼성 전자와 SK하이닉스가 돋보입니다.

HBM글로벌 M/S가 9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반도체 장치는 역시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고성능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를 사용하기 전에 테스트하는 장비도 고성능이 요구되고 있다고 합니다.

Adventest 같은 일본 기업이 이 분야에서 독보적이래요.대만은 여러분이 아시다 시피, 구글이나 메타의 같은 글로벌 빅 테크 회사의 서버를 맞춤 생산하는 기술이 전 세계에서 독보적입니다.

Foxconn, Wiwynn, Quanta등의 ODM전문 업체들은 AI서버의 수요 확대에 따른 혜택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구성 종목(“23.08.25PDF기준”)

앞서 언급했듯이 한국, 일본, 대만 3개국 기업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공급망 핵심 기업이 해당 국가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국은 독자적인 기술을 가진 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선 AI 성능 강화에 꼭 필요한 고대역폭 메모리(HBM) 분야에서는 한국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눈에 띕니다.

HBM 글로벌 M/S가 9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반도체 장치는 역시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고성능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를 사용하기 전에 테스트하는 장비도 고성능이 요구된다고 합니다.

Adventest 같은 일본 기업이 이 분야에서 독보적이라고 합니다.

대만은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구글이나 메타 같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서버를 맞춤 생산하는 기술이 전 세계에서 독보적입니다.

폭스콘, 위윈, 콴타 등 ODM 전문기업들은 AI 서버 수요 확대에 따라 수혜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구성종목(‘23.08.25 PDF 기준’)

AI 반도체 관련 기업들로 구성된 펀드라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비교지수에 비해서도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셨네요.이런 모습 때문에 최근 기관투자가들의 자금 순유입이 많이 이뤄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분배금에 관한 정보분배금 때문에 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exChina ETF를 인수하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최근 분배금 지급이 상대적으로 컸던 것은 대만 기업에서 일부 배당이 많이 이뤄졌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보수를 포함한 총비용에 대한 정보자료: 금융투자협회Kodex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exChinaETF의 비용 관련 정보입니다.

운용 보수를 포함 총 보수는 연간 0.5%수준입니다.

액티브형 ETF라서 당연히 패시브형 ETF에 비해서 보수가 높아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물론 요즘은 액티브형 ETF도 보수가 적은 것이 많이 상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본 펀드에 관한 세미나에서 들은 곳에서는 액티브형 듯 종목 변경이 수시로 열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운용 보수는 다소 높아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기타 비용을 포함한 TER는 연 0.6%였습니다.

각종 수수료를 포함하면 연간 총 비용은 2023년 7월 31일 기준으로 0.79%수준으로 확인됩니다.

보수를 제외한 비용 등은 실비가 부담되므로 향후도 계속 낮아지기를 기대하고 보겠습니다.

(보수도 낮추면 더 좋고)상장 초기 펀드는 이런 기타 비용 등이 좀 더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끝의 말(잡담)개인적으로는 진지하게 연금 계좌에 이 ETF를 넣어 볼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만 매입과 매도의 타이밍을 잡기가 쉽지 않다고 예상되므로 다소 고민이 많아지고 있어요.그런데 재밌는 곳이 있었군요.제가 좋아하는 펀드인 아직 연금 계좌에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되는 펀드가 하나 있습니다.

에셋 플러스 운용의 글로벌 리츠 투게더 펀드입니다.

너무도 유명한 펀드이기 때문에 여러분들 아신다고 생각합니다.

Kodex아시아 반도체 공급망 exChinaETF의 매니저가 글로벌 리츠 투게더의 운용을 담당한 분이셨지요.(음, 이것이 론칭을 이끈 것도 아니고 혼자 운용된 것도 아닙니다가) 쓸데없는 신뢰가 가고 마음이 가는 것 같은데요, 음,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합니다.

www(함께 읽어 보면 좋은 글 선진국 분산 투자는 이 펀드에서 끝:KODEX선진국 MSCIWORLD국내 상장 반도체 ETF2종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