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 대가 박생강. 박래현 화가

그대로 박생강 / 우향 박래현 한국화가 2인전

그대로 박생강 / 우향 박래현 한국화가 2인전

박·레효은(1920.4.13~1976.1.2)평남 진남라의 부잣집에서 태어난 우햐은팍·레효은 그는 사범 학교에서 공부하고 2년간 교사로 일했다.

1940년 화가의 꿈을 품고 일본 도쿄 여자 미술 전문 학교에 입학했다.

1940년 조선 미술 전람 전 덕 궁 상에 이어1943년의 작품 『 단장 』에서 제22회 조선 미술 전람회에서 총독상을 수상했다.

이후 1974년 제6회 신임도 상, 1956년 제5회 대한민국 미술 전람회 대통령을 수상하고 성신 여자 사범 대학 동양화과 교수(1966~1967)을 역임했다.

남편의 운보·김 모토 아키라와 함께 동양화(한국화의 전통적 관념을 타파하고 판화). 태피스트리(직물 공예 등 다양한 기법과 언론을 활용하고 여성 특유의 감성을 작품에 승회하고 주목을 끌었다.

특히 섬세한 설채과 미마 채색, 면 분할에 따른 독창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서 끊임없이 조형적 실험에 매진했다.

작품의 성향은 큰 일상적인 서정 풍경에서 모티브를 발견한 1950년대 추상적인 화면 구성의 1960년대”재료와 기법의 실험기”에 해당하는 1970년대로 나뉜다.

박·레효은 그는 어느 인터뷰에서 “예술은 본래 마음 쉼터를 제공하고, 주변과 주변 환경을 더욱 아름답게 발전시켜야 한다.

”이라고 밝혔다.

그 때문인지 그녀의 작품은 순수 미술을 기반으로 하되 장식 미술과 생활 미술의 경계를 넘어 자신만의 조형 세계를 완성시켰다.

예를 들면 중남미 토기, 미국 원주민들의 편물, 중국 고대 청동기 한국의 백자, 토기, 소반, 매트 방석, 톳살 등에서도 고유의 아름다움을 찾아내작품의 소재나 부분적인 아야카 혹은 패턴으로서 응용한 부분이 매우 이채롭다.

아마 박·레효은 화백수록 여성으로서의 정체성을 적극적으로 나타내며 여성 예술과 사회적 역할이 무엇인지 예술 작품으로 보인 예도 드물 것이다.

한 인간으로서 인생과 예술과로서 인생을 끊임없이 오가는 균형과 절충에서 일생을 바쳤다고 봐도 무방한 것이다.

새벽

생(Life)

향연, 주연, 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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