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스스로 움직이는 자율주행차, 제로셔틀

차만 타고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스스로 목적지를 찾아가는 똑똑한 자동차. 상상 속, 영화 속에만 존재하던 완벽한 자율주행이 드디어 현실이 됐습니다.

지난 7월부터 경기도 성남시 판교를 시작으로 자율주행 셔틀이 도입됐습니다.

이름하여 제로 셔틀!
스스로 움직여서 도로를 누비는 제로 셔틀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제로셔틀, ready, set, go!

운전자 없는 국내 최초 자율주행차 ‘제로 셔틀’ 순항 – 연합뉴스TV 공식 유튜브 채널 규제, 사고 위험, 탄소 배출, 비용이 제로(Zero)가 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개발된 제로 셔틀. 제로셔틀은 핸들, 엑셀, 브레이크 없이 차량사물통신기술(V2X)을 통해 통합관제센터와 교통신호정보, GPS위치 보정정보신호, 주행안전정보 등을 무선으로 주고받으며 운행됩니다.

현재 제로셔틀은 판교애비뉴프랑에서 경기도자율주행센터가 위치한 경기기업성장센터까지 5.8㎞ 일반도로를 오전과 오후 두 차례씩 운행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일반 차량이 공존하는 실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운행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제로셔틀 탑승은 예약으로 진행되며 경기도 자율주행센터 홈페이지(https://www.ggzerocity.or.kr )에서 예약 가능합니다.

제로셔틀, 자율주행차의 시작을 알린다!

자동 운전 차의 미래”제로 셔틀”-차세대 융합 기술 연구원 공식 유튜브 채널 자동 운전의 경우 자동 운전 차량에 장착된 센서로부터 리얼 타임 위치 및 객채 인식 등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3차원 가상 공간에서 인공 지능 아루 고루 짐에 근거하여 주행 상황을 판단하는 한편 차량의 거동을 제어합니다.

제로 셔틀의 앞쪽에는 4ch, 16ch, 2D등의 레이더가 있습니다.

이 레이더는 전방 및 근거리 객체를 인식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속의 카메라는 전방의 객체를 인식하는 동시에 차선을 검출하고 있습니다.

그 한편, 뒤에서는 2D, 32ch레이더가 후방 및 근거리 객체를 인식하고 정밀 지도와 매칭 하는 실시간 위치를 인식합니다.

전방과 마찬가지로 카메라는 후방 객체를 인식하고, 차선을 검출합니다.

GNSS수신 안테나를 통해서 전역 위치 확인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내부 LTE/WAVE V2X통신 단말은 통합 관제 센터와 인프라, 차량을 연계하면서 주행 정보, 안전 정보 신호 정보 등 자동 운전 정보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시티의 재현, 판교 제로 시티

제로 셔틀이 운행되고 있는 판교 제로 시티(판교 제1,2테크노 밸리)은 스마트 시티입니다.

지난해 5월부터 시행된 “자동 운전 자동차 법”에 의한 새로 도입된 시험 운행 지구에서 국내 첫 도심 환경 자동 운전 실증 단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동 운전 자동차의 연구 및 시험 운행을 촉진하기 위한 규제 특례가 적용됩니다.

여기에서는 실제 도로 기반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안전한 자동 운전을 위한 통합 관제 센터 및 IoT서비스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안전한 시험이 가능합니다.

제로 셔틀의 안전 운항으로 모든 도로 구간에 CCTV를 설치하고 실시간으로 운행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또 4월 경기도 판교 테크노 밸리는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에서 공모하는 정보 통신 산업 진흥원이 전담하는 “AI기술 실증 테스트 베드 조성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AI분야의 기업이 판교 테크노 밸리가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하고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검증하는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대응한 “AI실증 생태계”을 조성할 사업의 주요 내용입니다.

더 다가온 자동 운전의 시대. 곧 자동 운전 차를 주위에서 볼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
제로 셔틀과 제로 시티가 열어 가는 자동 운전 시대를 기대하고 보겠습니다.

제로셔틀이 운행되고 있는 판교제로시티(판교 제1,2테크노밸리)는 스마트시티입니다.

지난해 5월부터 시행된 ‘자율주행자동차법’에 따라 새롭게 도입된 시범운행지구로 국내 최초 도심 환경 자율주행 실증단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연구 및 시험운행 촉진을 위한 규제특례가 적용됩니다.

이곳에서는 실제 도로 기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통합 관제센터 및 IoT 서비스 인프라가 구축돼 있어 안전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제로셔틀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모든 도로 구간에 CCTV를 설치하여 실시간 운행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 4월 경기 판교테크노밸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모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전담하는 ‘AI 기술실증 테스트베드 조성사업’을 시작했습니다.

AI 분야 기업들이 판교테크노밸리가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해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검증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AI 실증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 내용입니다.

더욱 가까워진 자율주행 시대. 곧 자율주행차를 주변에서도 볼 수 있는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
제로셔틀과 제로시티가 열어가는 자율주행 시대를 기대해 봅니다.

제로셔틀이 운행되고 있는 판교제로시티(판교 제1,2테크노밸리)는 스마트시티입니다.

지난해 5월부터 시행된 ‘자율주행자동차법’에 따라 새롭게 도입된 시범운행지구로 국내 최초 도심 환경 자율주행 실증단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연구 및 시험운행 촉진을 위한 규제특례가 적용됩니다.

이곳에서는 실제 도로 기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통합 관제센터 및 IoT 서비스 인프라가 구축돼 있어 안전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제로셔틀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모든 도로 구간에 CCTV를 설치하여 실시간 운행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 4월 경기 판교테크노밸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모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전담하는 ‘AI 기술실증 테스트베드 조성사업’을 시작했습니다.

AI 분야 기업들이 판교테크노밸리가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해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검증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AI 실증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 내용입니다.

더욱 가까워진 자율주행 시대. 곧 자율주행차를 주변에서도 볼 수 있는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
제로셔틀과 제로시티가 열어가는 자율주행 시대를 기대해 봅니다.

제로셔틀이 운행되고 있는 판교제로시티(판교 제1,2테크노밸리)는 스마트시티입니다.

지난해 5월부터 시행된 ‘자율주행자동차법’에 따라 새롭게 도입된 시범운행지구로 국내 최초 도심 환경 자율주행 실증단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연구 및 시험운행 촉진을 위한 규제특례가 적용됩니다.

이곳에서는 실제 도로 기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안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통합 관제센터 및 IoT 서비스 인프라가 구축돼 있어 안전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제로셔틀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모든 도로 구간에 CCTV를 설치하여 실시간 운행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또 지난 4월 경기 판교테크노밸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모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전담하는 ‘AI 기술실증 테스트베드 조성사업’을 시작했습니다.

AI 분야 기업들이 판교테크노밸리가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해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검증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AI 실증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 내용입니다.

더욱 가까워진 자율주행 시대. 곧 자율주행차를 주변에서도 볼 수 있는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
제로셔틀과 제로시티가 열어가는 자율주행 시대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