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건강식품편의점, 건강카페 오픈, 1인창업 내몸날다 민호기대표

1인 창업 시대가 열렸습니다.

코로나 이후 시장 구도는 바뀌고 있습니다.

원주시청 앞으로 갔어요. 골목 상권에 건강식품 편의점이 문을 열었습니다.

건강원, 건강카페, 건강식품 편의점 컨셉입니다.

민호기 대표는 온라인 몰도 운영하면서 오프라인 건강식품점도 오픈한 경우입니다.

중장년 창업, 건강창업, 1인 창업 아이템입니다.

퇴직자가 출근할 수 있는 놀이터 공간 개념의 창업 모델도 필요한 시대입니다.

내 몸이 날아간다는 측면에서 시사점이 큰 아이템이에요.KBS 라디오 방송 대본을 공개합니다.

#건강식품 편의점 내몸이 날다 영상 바로보기 youtu.be/idzBWAr4T6s

요즘 창업 시장에도 건강 테마가 관심입니다.

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 소비자들의 자신의 건강에 대한 니즈가 커졌다는 얘기입니다.

오늘은 건강식품판매점 창업전략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창업통 tv 김상훈 대표입니다.

1>건강 카페, 어떤 사업인지 구체적인 사물을 설명하시겠습니까?김상훈 2>1)건강 카페는 커피를 파는 카페가 아닙니다.

다양한 건강 관련 식품을 판매하는 건강 식품 판매점과 이해하면 된다.

2)건강 의제 아이템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전통적인 건강원이다.

재래 시장에서 개별 종목 같은 보신 식품을 판매하는 매장이었다.

최근에는 개별 소비보다는 녹즙, 과일 즙을 팔거나, 붕어 즙, 건강 중탕을 매장에서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이 건강원이다.

건강원은 즉석 판매 제조 가공업 허가를 얻어 창업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3)요즘 인기 아이템은 건강 카페 스타일의 건강 식품 판매점이다.

건강 식품의 종류는 간단히 말하면 요즘 홈쇼핑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비타민류, 다이어트 관련 식품, 건강 관련 건강 기능 식품을 말한다.

4)건강 기능 식품 판매점은 건강 기능 식품 교육 센터에서 온라인 교육을 받고 구청이나 정부 24온라인 사이트에서 건강 기능 식품 영업 신고를 마친 뒤 판매자가 될 수 있다.

5)건강 카페는 건강 기능 식품 판매점이나 신세대 건강원을 카페 스타일로 운영하는 컨셉의 아이템을 말한다

1> 건강카페 어떤 사업인지 구체적인 아이템을 설명해주시겠어요?김상훈2>1) 건강카페는 커피를 파는 카페가 아닙니다.

다양한 건강 관련 식품을 판매하는 건강식품 판매점으로 이해하면 된다.

2) 건강 테마 아이템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전통적인 건강원이다.

재래시장에서 개별 종목과 같은 보신식품을 판매하는 매장이었다.

최근에는 개별 소비보다는 채소즙, 과일즙을 판매하거나 붕어즙, 건강 중탕을 매장에서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이 건강원이다.

건강원은 즉석판매 제조가공업 허가를 받아 창업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3) 요즘 인기 아이템은 건강카페 스타일의 건강식품 판매점이다.

건강식품의 종류는 간단히 말해 최근 홈쇼핑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비타민류, 다이어트 관련 식품, 건강 관련 건강기능식품을 말한다.

4) 건강기능식품판매점은 건강기능식품교육센터에서 온라인 교육을 받고 구청이나 정부24 온라인 사이트에서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를 마친 후 판매자가 될 수 있다.

5) 건강카페는 건강기능식품판매점이나 신세대건강원을 카페스타일로 운영하는 컨셉의 아이템을 말한다.

2>그럼 최근의 건강 카페, 건강 식품점 관련 창업 시장 트렌드, 건강 관련 창업 시장의 동향은 어떨까요?김·상훈 2>1)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했다고 본다.

2)소비 트렌드에도 꾸준히 건강 관련 트렌드가 뜨기도 한다.

요즘은 프로 액티브 케어(proactive care), 헬스 플레저( 즐거운 건강 관리)등의 트렌드가 떠올랐다.

즉 건강한 때에 건강을 지키기 비즈니스에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3)특히 종합 편성 방송 채널을 통해서 교양 프로그램을 내보내고 한편 홈쇼핑 채널에서는 각종 건강 식품을 온라인상에서 판매하는 시장이 붐을 이루고 있는 상황이다.

4)포털 사이트나 온라인 몰에서도 건강 식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상인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5)오프라인 시장도 마찬가지다.

500곳을 넘는 대형 마트, 복합 쇼핑몰에서도 건강 식품의 판매 코너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포털 사이트에 노출되는 건강 식품점은 2만 예이다.

3>요즘 건강 식품 판매점에서 잘 판매되는 건강 식품은 어느 것입니까?김·상훈 3>1)건강 식품도 유행에 타는 측면이 있다.

한때 동충하초 같은 아이템은 덜 팔리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2)요즘 가장 많이 팔리는 상품군은 각종 싯사스과 락토페린의 같은 다이어트 보조제 증생제 모유 유산균, 염소 젖 단백질, 오메가 3, 크릴 새우, 콜라겐 제품 노니 제품, 관절에 좋은 제품 등의 건강 기능 식품이 인기다.

3)분말로 팔리는 제품도 인기 상품 말인데요. 보리 와카바, 하수 더러운 가루, 도토리 가루, 여주 분말, 생강 분말, 마늘 가루 같은 분말 제품도 인기 제품 중 하나이다.

4)그 밖에도 마리ー고ー루도 같은 건강 차, 견과류도 함께 판매하는 매장도 있다.

5)17의 홈 쇼핑 채널에서 판매되는 상품이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이라고 보면 된다.

3> 최근 건강식품 판매점에서 자주 판매되는 건강식품은 어떤 것입니까?김상훈 3>1) 건강식품도 유행을 타는 측면이 있다.

한때 동충하초 같은 아이템은 요즘 잘 팔리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2) 최근 가장 많이 판매되는 상품군은 각종 시서스나 락토페린 같은 다이어트 보조제, 프로바이오틱스, 모유유산균, 산양유단백질, 오메가3, 크릴새우, 콜라겐 제품, 노니제품, 관절에 좋은 제품 등 건강기능식품이 인기다.

3) 분말로 판매되는 제품도 인기 상품인데요. 새싹보리, 하수오분, 도토리 가루, 여주 분말, 생강 분말, 마늘 분말과 같은 분말 제품도 인기 제품 중 하나다.

4) 이외에도 메리골드와 같은 건강차, 견과류도 함께 판매하는 매장도 있다.

5) 17개 홈쇼핑 채널에서 판매되는 상품이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이라고 보면 된다.

4>창업자의 입장에서 건강 식품 판매점을 창업하려면 어떤 출점 컨셉으로 창업하면 될까요? 김상훈 4>1)공정위에 등록된 건강 식품 판매점과 건강 카페 관련 브랜드는 10개 미만으로 많지 않은 상황이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형태로 창업하는 방법은 반드시 해당 브랜드 가맹점의 오프라인 영업 성과를 체크하고 결정하면 된다.

2)현재로서는 프랜차이즈 형태보다는 도매업자로부터 건강 식품, 건강 기능 식품을 직접 받아 자신이 영업하겠다고 하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방법이 있다.

3)판매 방법도 온라인 판매점과 오프라인 판매점이 있어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판매하는 방안이 있다.

창업자의 입장에서는 안정 매출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온·오프라인 동시 판매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4)출점 컨셉을 명확하게 짜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전통 차를 판매하면서”건강 카페”컨셉을 강화하는지, 건강 편의점 형태의 건강 식품 판매점 형태로 창업하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집세 부담 없는 30평의 매장다면 2개의 컨셉을 혼용하는 방법도 있다.

5)전통적인 건강원이라면, 컨셉 전환을 통해서 건강한 커피숍과 건강 식품 판매점 형태로 다시 오픈할 필요도 있다.

4> 창업자 입장에서 건강식품 판매점을 창업하려면 어떤 출점 컨셉으로 창업하면 좋을까요? 김상훈 4>1) 공정위에 등록된 건강식품 판매점이나 건강카페 관련 브랜드는 10개 미만으로 많지 않은 상황이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형태로 창업하는 방법은 반드시 해당 브랜드 가맹점의 오프라인 영업 성과를 체크해 결정하면 된다.

2) 현재로서는 프랜차이즈 형태보다는 도매상으로부터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사들여 자신이 영업하고자 하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는 방법이 있다.

3) 판매 방법도 온라인 판매점과 오프라인 판매점이 있어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판매하는 방안이 있다.

창업자 입장에서는 안정 매출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온·오프라인 동시 판매를 진행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4) 입점 컨셉을 명확히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전통차를 판매하면서 ‘건강카페’ 콘셉트를 강화할지, 건강편의점 형태의 건강식품판매점 형태로 창업할지 결정해야 한다.

월세 부담이 없는 30평형 매장이라면 두 가지 콘셉트를 혼용하는 방법도 있다.

5) 전통건강원이라면 콘셉트 전환을 통해 건강카페나 건강식품판매점 형태로 재개장할 필요도 있다.

5>건강 기능 식품 판매점을 오픈하려면 최적의 추천 상권, 점포는 어떤 점포를 구해야 할까요? 김·상훈 5>1)건강 식품 판매점의 최적 입지는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다.

우선, 가구수 3000가구 이상인 대규모 아파트 상가 1층의 10평 정도의 점포가 생각한다.

2)주요 고객층이 여성 및 주부층의 고객이 많다는 측면에서는 한국의 전통 시장은 5일 장까지 합치면 3000개가 넘는 건물형, 골목형 시장에서만 1500곳의 전통 시장이 정착하고 있다, 이 중 80%는 지붕이 설치된 전통 시장이 있다.

3)서울상권에서만 총 352의 전통 시장이 있다.

건물형 시장 157곳, 골목형 시장 148곳이다.

4)전국의 전통 시장 안으로 지붕이 설치된 전통 시장 1층 10평 정도의 매장이 건강 기능 식품의 최적 상권, 입지와 판단된다.

5)월 임대료는 200만원을 넘지 않은 점포를 결정이 중요하다.

5> 건강기능식품 판매점을 열기에 최적의 추천 상권, 매장은 어떤 점포를 구해야 할까요? 김상훈 5>1) 건강식품 판매점의 최적 입지는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다.

우선 가구 수 3000가구 이상인 대규모 아파트 상가 1층의 10평 정도 점포를 생각할 수 있다.

2) 주 고객층이 여성과 주부층인 고객이 많다는 측면에서 한국의 전통시장은 5일장까지 합치면 3000개가 넘는 건물형, 골목형 시장에서만 1500개의 전통시장이 자리 잡고 있다, 이 중 80%는 지붕이 설치된 전통시장이 있다.

3) 서울 상권에만 총 352개의 전통시장이 있다.

건물형 시장 157곳, 골목형 시장 148곳이다.

4) 전국 전통시장 중 지붕이 설치된 전통시장 1층 10평 정도의 매장이 건강기능식품 최적 상권, 입지로 판단된다.

5) 월 임대료는 200만원을 넘지 않는 점포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6>그럼 건강 식품 판매점 관련 창업 예정자의 입장에서 투자 수익성이 궁금합니다.

어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하고 한달에 얼마의 수익성을 예측하나요?김·상훈 6>1)건강 식품 판매점의 경우 점포 구입비로 최소한 1000만~2000만원, 많게는 5000만~6000만원 정도의 점포 구입비가 예상된다.

물론 상권 입지 특성에 의해서 천차 만별이다.

2)점포가 정해지면 인테리어 비용, 간판 비용 등의 시설 투자비는 직접 거래할 경우 10평 기준으로 2000~3000만원으로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3)첫번째 제품 비용은 500만~1000만원 이내에서 가능하다고 보고 총 투자 비용은 적게는 4000~5000만원, 많게는 1억원 안팎의 투자 금액이 예상된다.

4)예상 수익성은 상권 입지에 의해서 차이가 있다.

오픈 초기의 매출은 저조할지도 모른다.

오픈 이후 최소한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지나면 1개월 기준으로 1000만~1500만원 안팎의 매출이 예상된다.

여기서 상품 원가는 60~70%마진율 30~40%정도로 계산하면 매출 이익은 300만~500만원이다.

임대료와 기타 판관비를 제외한 주인의 순이익은 매출액 대비 20~25%안팎 수준이다.

7> 그렇다면 건강식품 판매점은 어떤 스타일의 창업 예정자가 창업 성공률이 높다고 할 수 있을까요?김상훈 7>1) 건강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창업자라면 유리하다.

2) 본인과 가족의 건강도 지키면서 사업을 한다는 의미에서는 건강 관련 다양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창업자의 성공률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3) 스스로를 건강지키고 건강전도사 역할을 할 수 있을 만큼 고객 친화력이 있는 창업자가 성공률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4) 특히 퇴직 후 60대 인생 2막 창업을 시도하는 분들도 중장년 창업 형태로 오픈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7> 그렇다면 건강식품 판매점은 어떤 스타일의 창업 예정자가 창업 성공률이 높다고 할 수 있을까요?김상훈 7>1) 건강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창업자라면 유리하다.

2) 본인과 가족의 건강도 지키면서 사업을 한다는 의미에서는 건강 관련 다양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창업자의 성공률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3) 스스로를 건강지키고 건강전도사 역할을 할 수 있을 만큼 고객 친화력이 있는 창업자가 성공률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4) 특히 퇴직 후 60대 인생 2막 창업을 시도하는 분들도 중장년 창업 형태로 오픈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8> 마지막으로 건강식품점 창업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김상훈 8>1) 건강식품 판매점 관련 브랜드 네이밍부터 상호 디자인 등 브랜딩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2) 점포 판매의 경우 매장 내 매출도 중요하지만 점포 외 매대 판매 비율을 높여야 한다.

3) 소비자 입장에서 충동구매율을 높일 수 있는 팝업 설치도 중요하며 매대 상품의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led 전구 설치도 필요하다.

4) 창업자 스스로 잠재 고객을 개발할 수 있는 sns 역량을 높이는 것도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포인트다.

5) 수익 증대를 위해서는 시즌 판매에 강해야 한다.

특히 추석, 설, 어버이날 등 시즌 상품을 개발해 적극적인 영업전략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

<끝>글, 영상제작 : 창업통TV 김상훈 소장([email protected] )궁금하실 때 네이버톡 해주세요!
궁금하실 때 네이버톡 해주세요!